KOR ENG
맥매거진MAC Travel News

MAC Travel News

맨 마지막에 체크인하면 짐 빨리 나올까?
2019-01-11
항공기가 목적지에 도착한 뒤 화물칸으로 부친 짐이 나오고 있다. [사진 구글] "공항에서 체크인을 맨 마지막에 하면 나중에 도착해서 짐이 빨리 나올까요?"    간혹 이런 질문을 받곤 합니다. 때론 체크인을 빨리하면 그만큼 나중에 빨리 짐을 찾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묻는 경우도 있습니다.      여행이나 출장을 위해 비행기를 탈 때 은근히 신경 쓰이는 것 중의 하나가 목적지에서 짐가방 등 수하물을 찾는 일이기 때문일 겁니다. 가급적 빨리 짐을 찾아서 공항을 떠나고 싶어서일 텐데요.     그러면 정말 공항에서 맨 마지막 또는 처음에 체크인하면 화물칸으로 부친 짐이 빨리 나오기는 하는 걸까요?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물어봤더니 답은 "별 효과 없다"였습니다.  


체크인을 맨 마지막에 하면 나중에 짐을 빨리 찾을 수 있다는 속설도 나온다. [사진 대한항공]   대형항공사의 경우 비행기가 도착하고 짐이 나오는 순서는 대부분 유사합니다. 우선 퍼스트클래스, 즉 일등석 승객의 수하물이 가장 먼저 나오고 이어서 비즈니스클래스의 짐이 뒤를 따릅니다.     그다음은 항공사별로 운영 중인 멤버십이 우선하는데요. 대한항공은 ▶밀리언마일러 ▶모닝캄 프리미엄 ▶모닝캄 회원 등이 해당합니다. 아시아나항공은 ▶플래티늄 ▶다이아몬드 플러스 ▶다이아몬드 ▶골드 등의 멤버십이 있습니다.    


 이렇게 짐이 나온 뒤에 이코노미석, 즉 일반석 짐이 풀리기 시작합니다. 여기서 잠깐, 그러면 이들 짐은 어떻게 미리 구분해놓을까요?    항공기용 컨테이너에 그 답이 있습니다. 대한항공에서 운영하는 A380은 컨테이너(162cmX156X154cm) 34개가 들어갑니다. 또 B747-8i는 컨테이너를 38개까지 실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.     일등석과 비즈니스석, 그리고 주요 멤버십 고객의 짐은 이들 컨테이너에 별도로 구분해서 싣고 내리게 됩니다. 그러면 항상 짐이 빨리 나올 수 있는 겁니다.   


항공사들은 좌석 등급과 멤버십 종류 별로 컨테이너를 구분해서 싣는다. [사진 대한항공]   반면 B737처럼 작은 비행기는 컨테이너 대신 팔레트를 사용해 짐을 싣습니다. 물론 여기서도 좌석 등급이나 멤버십별로 짐을 구분해 놓게 됩니다.     또 단거리 비행의 경우는 팔레트도 쓰지 않고 그냥 가방을 싣기도 한다네요. 이럴 땐 가방에 붙은 등급별 표식(태그)을 확인해서 짐을 먼저 내리게 됩니다.      그럼 일반석 짐은 어떤 순서로 내릴까요? 그야말로 '복불복' 입니다. 별다른 순서가 없다는 얘기인데요. 작업자들이 어떤 컨테이너를 먼저 내리느냐, 그리고 이 컨테이너 중에서도 어떤 걸 먼저 열어서 짐을 보내느냐에 달렸다는 의미입니다.  


   통상 승객들이 체크인한 순서대로 수하물 작업을 하지만 마지막에 비행기에 컨테이너 등을 어떤 위치에 싣느냐는 또 다른 얘기이기 때문인데요.     탑승 수속이 끝나면 수하물 적재 책임자(로드 마스터)가 화물 팔레트와 컨테이너의 무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비행기의 무게 균형에 맞게 화물 적재를 지시하게 됩니다. 이 때문에 내 짐이 어느 위치에 실릴지는 사실 알 수가 없게 되는 겁니다.     즉, 나중에 체크인한다고 해서 내 짐이 실린 컨테이너나 팔레트가 나중에 실리는 게 아닌 겁니다. 또 맨 처음 수속했다고 해서 가장 안쪽에 실리는 것 역시 아닌 셈입니다.  


깨지기 쉬운 물건이 있을 경우 붙이는 태그(왼쪽)   일부에서는 체크인 때 카운터 직원에게 'Fragile(깨지기 쉬움)' 표지를 붙여 달라고 하면 나중에 짐이 빨리 나온다는 얘기도 나오는데요. 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짐이 실리는 위치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그리 효과가 있지는 않다는 게 항공사들의 얘기입니다.     또 좌석 등급이 한 가지인 저비용항공사(LCC)의 경우는 비상구 좌석 등 추가 요금을 내고 구매한 좌석에 한해 별도의 태그를 달아 수하물을 빨리 처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.     [출처: 중앙일보]

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입니다. 아래의 다른 브라우저를 다운받아 사용해주세요.